국내 주식/관련주

모더나 위탁생산 CMO 관련주 수혜주 정리! 바이넥스 녹십자 에이비프로바이오 한미약품 에스티팜 등

by BOOL 2020. 12. 29.

모더나 위탁생산 CMO 관련주 수혜주 정리! 바이넥스  녹십자 에이비프로바이오 등

 

안녕하세요!

 

문대통령, 모더나 백신 2천만명분 확보…2분기 조기 도입(종합)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어제인 28일 문대통령이 모더나의 스테판 반셀 최고경영자(CEO)와 통화해 우리나라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000만명분(4000만 도즈) 공급을 합의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더나 백신을 한국 기업이 위탁생산하기 위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밝혀 오늘 주식시장에서 CMO 관련주가 강한 상승세를 보여줬습니다.

 

오늘은 이 모더나 백신의 위탁생산을 맡을만한 종목을 살펴보자합니다.

 

모더나 위탁생산 CMO 관련주


어제 28일 확진자는 1046명으로 네자릿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 29일 11시 기준으로 실시간 확진자수는 '최소' 924명으로 확인이 되고있습니다.

최소일뿐 1000명은 넘지 않을까 싶네요.

빨리 코로나가 안정되고 마스크를 벗고 돌아다닐수있는 날이 오길 기도해봅니다 ㅠ.ㅠ

 

1. 바이넥스

모더나가 개발중인 mRNA(리보핵산) 방식은 동물 세포가 아닌 미생물 배양 방식의 시설이 갖춰져야 합니다.

국내에 미생물 배양 방식의 시설을 갖춘곳은 LG화학, SK바이오사이언스, 바이넥스 정도라고 합니다.

바이넥스는 이를 연 1000만병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것으로 알려져있어서 모더나 위탁생산과 관련되어 상승세를 보여준것으로 해석됩니다.

그리고 바이넥스는 지난 28일 부산시와 443억원 규모의 의약품 제조시설 증설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이혁종 대표는 "글로벌 제약·바이오기업 네 곳 중 한두 곳과 계약을 마치면 충북 오송 바이오 의약품공장의 시설은 완전 가동될 전망"이라며 "백신 생산 계약이 성사되면 5000리터 생산 규모의 공장을 지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상승의 여력이 남아있지 않을까 하고 보고있는 종목입니다.

 

2. 에스티팜

에스티팜도 녹십자·한미약품과 함께 거론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에스티팜은 mRNA 백신·치료제의 대량 생산을 꾸준히 준비해왔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 상승한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미 수주받은 다른 위탁생산 물량이 많은 데다, mRNA 방식의 백신을 대량으로 생산할 만한 케파가 부족하다는 설명도 나와 이 종목의 경우 모더나 백신의 위탁생산을 맡을 확률은 적어보입니다.

그래도 관련주이기는 해서 단기적으로는 괜찮겠다 싶어 넣었습니다.

 

3. 녹십자

녹십자의 경우 지난 10월 완공한 충북 오창공장 통합완제관을 활용한 위탁생산 가능성이 거론되고있습니다.

이 공장은 기존에 전남 화순과 오창에 나뉘어있던 백신공정을 일원화한 시설입니다,

녹십자의 경우 지난 10월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과 시설사용계약을 체결한 상태입니다.

이 계약은 CEPI가 지원하는 개발사(모더나 포함)가 코로나 백신의 개발에 성공하면 녹십자가 5억도즈를 생산하는 내용입니다. 이 계약에 따라서 녹십자는 2021년 3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CEPI가 지정한 코로나 백신을 생산할 예정입니다.

CEPI는 세계보건기구(WHO)·세계백신면역연합(GAVI)과 함께 코박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코박스 퍼실리티를 통해 1000만명분을 공급받기로 한 상태인데, 이번에 확보한 모더나 백신과는 별개라고합니다. 다만 녹십자가 CEPI와의 계약으로 가능성을 인정받은 만큼, 모더나 백신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 라고하네요.

하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봤을때는 녹십자가 모더나 백신을 생산할 가능성이 적다고 봅니다.

 

4. 한미약품

한미약품도 모더나 백신의 위탁생산이 가능한 곳으로 거론되고있습니다.

경기 평택에 위치한 한미약품 바이오플랜트가 연간 최대 10억회분의 백신 생산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한미약품은 2년 전 2만리터 규모의 미생물 배양·정세 시설을 갖춘 바이오플랜트를 완공한 바가 있습니다. 백신 생산기지로서의 조건을 갖춘 셈이죠.

특히 이 시설에선 일주일간 mRNA 백신 2000만회 접종분을 제조할 수 있는 것으로도 전해진다. 실제 한미약품 바이오플랜트 관계자는 지난달 25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 백신 위탁생산 요청이 들어오면 백신을 발 빠르게 양산해 전 국민이 코로나19 위협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자신한 바가 있습니다.

이 종목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이외에도 에이비프로바이오 같은 종목이 있긴하나 해당 종목은 너무 변동성이 크고

한번 큰 상승이 나왔던터라 어떻게 될지 불확실해서 제외를 했습니다.

해당 종목도 위탁생산 '가능성'이 있다고는 하나 개인적으로 봤을때 이 회사가 위탁생산을 맡을 가능성은 제로에 수렴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무튼 오늘은 여기까지!

모두 공부 열심히 해서 경제적 자유를 누립시다!

(오늘은 2.8% 수익! 헿)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