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종목분석

테슬라 : TSLA 주식 기업분석과 주가전망

by BOOL 2021. 2. 25.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가 2003년 설립한 전기자동차 회사로, 전기자동차 생산, 에너지 저장, 태양광에너지 설비 개발이 주력 사업입니다. 주식을 하지 않아도 모두가 알만한 회사입니다. 고성능 세단인 모델 S, 일반형 세단 모델 3, SUV인 모델 X, Y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9년 트럭시장을 겨냥한 사이버 트럭을 공개했습니다.

 

테슬라는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오토파일럿)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중국, 독일자동차, 배터리, 솔라 패널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6년과 2017년에 공장자동화 기술을 보유한, ‘Grohmann Engineering’ ‘Perbix’를 인수하여 생산능력 확대와 비용절감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미국의 거대기업 테슬라가 왜 지금이 줍줍 기회인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실적


테슬라-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

매출액도 상승을 보여주고 영업이익률도 대폭 상승해 영업이익률 6.32%를 기록하였습니다.

동종업종-거대기업-영업이익-비교
영업이익-비교

자동차 업계와 거대 테크 기업과의 테슬라 영업이익을 비교한 표입니다. 거대 테크 기업들의 평균적인 영업이익률은 25%나 됩니다. 그에 반해서 자동차 업계에서 좀 유명하다고 볼 수 있는 기업들 모아서 평균 영업이익률을 보게 되면 4.1%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테슬라는 현재 자동차 업계에서 마진율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자동차 업계 평균 영업이익률보다 2%가량 높은 6.3%를 기록을 하였죠. 테슬라는 지금 현재에는 영업 이익률이 6%대에 그치지만 앞으로 발전해나가면서 저번에 배터리의 가격을 50% 넘게 줄인 것처럼 원가 절감 효가를 고려한다면 앞으로 더 큰 수익을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원가가 절감이 되면 테슬라 제품들이 가격은 더 내려가게 될 것이고 수익성도 확대가 될 것이며 이전에 보험금이 부담됐던 소비자들의 접급성도 높이게 될 것입니다.

 

테슬라의 전기차


전기차-성능-비교
테슬라-전기차

테슬라의 전기차는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어떤 전기차보다 주행거리 그리고 연비와 배터리 용량이 앞서고 있습니다. 즉, 테슬라가 현재 전기차 쪽으로는 전 세계 1등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테슬라는 다른 전기차 브랜드에 비해 비싼편이기는 합니다만 원가 절감에 힘을 쓰고 있으며 점점 일반 사람들을 타겟팅한 제품들을 내놓으며 수익을 더 극대화 해갈 겁니다.

 

또한 테슬라는 현재 전기차 시장점유율이 1위입니다.

테슬라-시장점유율-순위
테슬라-시장점유율

지금은 테슬라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다른 제조사가 테슬라의 현재 배터리 용량과 일치하거나 혹은 이를 능가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게 된다면 아마도 테슬라는 시장점유율 1위 타이틀 내려놓아야 할 겁니다. 그만큼 테슬라는 전기차를 만드는 회사지만 배터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례로 NIO는 최근 최대 600마일을 주행할 수 있고 테슬라와 동일한 유형의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하는 2022 ET7 모델을 공개했다. 또한 샤오펑(XPEV)도 샤오펑의 P7 모델이 현재 주행 가능 거리를 706km 마일로 환산하면 438 miles 정도 되는 차량을 공개했습니다. 중국 회사라 영 안 믿기지만 이게 진짜라면 주행거리면에서는 테슬라 모델 S를 능가하였네요. 하지만 테슬라는 로드스터가 있습니다. 아직 구매는 불가능하지만 사전 예약은 가능합니다. 이 테슬라의 로드스터는 주행 가능 거리가 1000km(621 miles)로 엄청나죠.

테슬라-애널리스트-분석-리포트
테슬라-애널리스트-분석

seekingalpha.com의 한 애널리스트가 테슬라에 대해서 어제 작성한 분석 리포트 중 일부분입니다.

 

테슬라가 현재 영업이익률 6%에서 10%까지 도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제조는 마진이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위에 보았듯이 자동차 메이저 제조사들의 평균 영업이익률을 보게 되면 4.1% 밖에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차트 분석


현재 테슬라의 가격은 고평가 상태입니다. 현재 테슬라의 Per은 1111배로 이는 고평가 된 상황을 알려주는 수치입니다.

 

일봉 차트를 보았을 때 요 근래 며칠간 하락 후 반동이 나와주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일봉-차트
테슬라-일봉-차트

테슬라는 현재 $738.01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키움 차트에서는 $742로 표시가 되고 있지만 장후거래에서 조금 빠졌습니다.

 

현재 테슬라는 딱 112일선을 찍고 반등이 나와주었는데요. 하락의 가능성이 없지는 않지만 반등이 나와줌으로써 차트상으로는 다시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여기서 더 하락이 나오게 된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224일선 부근까지 터치가 가능하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테슬라는 고평가이며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적정주가를 $500~$700로 잡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하고 보고 있습니다. 만약에 진짜로 $500 부근으로 떨어지게 된다면 그 구간은 무조건 줍줍 구간입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750 밑으로는 매수구간으로 보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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